미국 세금보고 의무 정리 (나도 세금 보고 해야하나?)

누가 미국 세금 보고를 해야할까요? 미국 세금보고를 해야하는지 따져보려면 세법상 거주자 여부소득의 종류와 금액 등을 알아야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미국 세금보고 의무“와 관련하여 각 기준과 불이행 시 벌금 등에 대해 총정리해봤습니다.

1. 거주자 여부에 따른 미국 세금보고 의무

미국 세금보고 의무가 있는지 알아보려면 먼저 미국 세법상 거주자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미국 세법상 거주자란 미국 시민권자영주권자 그리고 일정 기간 이상 미국 거주 중인 사람을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미국 세법상 거주자(U.S. citizen and U.S. resident alien) 는 전 세계 소득(한국 소득 포함)을 보고해야 합니다. 미국 세법상 거주자가 아닌 경우(Non-resident alien)에는 미국 내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만(한국 소득 제외) 보고 의무가 있습니다.

2. 총 소득에 따른 미국 세금보고 의무

미국 세법상 거주자인 경우에도 총 소득이 특정 금액 이하라면 세금 보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기준을 체크하려면 기본적으로 아래 3가지 정보가 필요합니다. (IRS 참고)

  1. filing status
  2. 연방소득세 원천징수액
  3. 총 소득 관련 정보

(1) filing status

filing status란 IRS에서 정한 5가지(Single, MFJ, MJS, HoH, QW) 세금 보고 유형을 말합니다. filing status는 결혼 상태와 부양 가족 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 filing status란 무엇이며, 어떻게 결정될까 (추가예정)

(2) 연방소득세 원천징수액

연방소득세 원천징수액(Federal income tax withheld)는 고용주 등으로 부터 원천징수된 금액을 말합니다. 일반 직장인의 경우 회사에서 매년 초에 발급하는 W-2 문서를 통해 지난 1년 동안 원천징수액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 W-2 문서 (추가예정)

(3) 총 소득 관련 정보

총 소득 관련 정보(Basic information of your gross income)에는 1년 동안의 소득에 대한 정보입니다. 총 소득(gross income)에는 급여, 은행 이자, 주식 부동산 등 양도 차익, 사회보장혜택 및 연금 등이 포함됩니다. (총 소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4) 미국 세금 보고 기준

각 filing status에 대한 표준 공제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Single : $12,550 / MFJ : $25,100 / MFS : $5 / HoH : $18,800 / QW $24,800). 총 소득이 표준 공제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세금 보고(tax return)를 해야 합니다.

미국 세금보고 기준

추가로, 총 소득 기준이 넘지 않더라도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에도 세금 보고를 해야 합니다.

  • 자영업자(self-employment) 소득이 연간 $400 초과하는 경우
  • 누군가의 세금 보고에 부양가족(dependent)로 등재된 사람의 연간 소득이 $1,100 이상인 경우
  • 세금 환급 및 공제 혜택을 받으려는 경우

3. 미국 세금보고 의무 불이행 시

미국 세금 보고 의무가 있는 개인은 매년 4월 15일(해외 거주자는 매년 6월 15일)까지 세금 보고를 해야 합니다. 만약 세금 보고 기한까지 보고와 납부를 하지 않으면 IRS로부터 벌금과 이자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4. 해외 체류자의 미국 세금보고 의무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 분들이 한국으로 역이민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미국 입장에서는 해외 체류자가 되는데요. 한국 등 해외에 체류하고 있더라도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는 미국 세금 보고 의무가 있습니다. 다만, 한국에 낸 세금에 대해서는 외국납세액공제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각 비자별 미국 세금보고 의무

비자 소지자는 미국에 거주하더라도 세금보고 의무 예외 규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J-1 비자나 F-1 비자, opt 비자 중인 경우 일정기간 (2년 또는 5년) 동안 세 Non-resident alien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만약 미국 내에서 소득이 발생하거나 세금 보고해야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Form 1040-NR로 세금 보고를 해야 합니다.

Conclusion

미국에서 세금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인생에서 결코 피할 수 없는 2가지가 바로 죽음과 세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죠. 따라서 미국에 거주한다면 본인에게 미국 세금 보고 의무가 있는지 반드시 체크해봐야 합니다.

참고할 만한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