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세금을 줄이는 방법 4가지 (401k, IRA, HSA 등)

미국 세금을 줄이는 방법(절세 전략)은 다양합니다. 세금에 적용되는 소득인 Taxable Income을 줄여서 절세하기도 하죠. 이번 글에서는 401k 같은 미국 은퇴 계좌나 면세되는 투자 상품을 통해 절세하는 4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Taxable Income을 통한 절세

(1) 미국 세금 계산법

먼저 Taxable Income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죠. 미국에서 세금은 Taxable Income x Tax Rate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절세하는 방법은 첫 번째로 Taxable Income(과세 소득)을 줄이는 방법, 그리고 두 번째로 Tax Rate(세율)을 줄이는 방법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2) Taxable Income 줄이는 방법

그러면 Taxable Income은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그냥 돈을 조금 벌면 되는 걸까요? 아니죠. 일부로 돈을 조금 벌 필요는 없습니다. Taxable Income을 통한 절세는 Deduction(공제)과 Tax-exempt Income를 최대한 활용하는데 있기 때문인데요. 구체적으로 Deduction을 최대화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401k, IRA, HSA를 활용하는 것이 있으며, Tax-exempt Income을 얻는 방법으로는 Municipal Bond 투자가 있습니다.

2. 401K 활용

401k는 가장 기본적인 미국 은퇴 저축 계좌입니다. 직장을 다니거나 사업을 하거나 모두 401k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401k에 불입한 돈은 연말 세금 공제를 받게 되며, 세금을 연기(deferred)하거나 면제(tax-free) 받게 됩니다.

401k를 통한 절세 계산 (미국 세금 줄이는 방법)

위 표를 보면, 연봉이 $90,000이었던 사람은 401(k)에 전혀 불입하지 않은 경우 세금은 $19,800이 됩니다. 그런데 만약 401(k) Limit인 $19,500까지 불입했다면, Taxable Income이 $71,500으로 줄어들어 세금을 총 $4,070 아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401k는 회사에서 match해주는 등 다양한 혜택이 있기 때문에 은퇴 준비를 위해 반드시 활용해야 하는 수단입니다. 매달 생활비가 빠듯하더라도 최소한 match되는 퍼센트까지는 불입해야 하며, 여유가 있다면 최대한 Max까지 불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자영업자나 스몰 비즈니스 오너도 Solo 401k 또는 Simple 401k를 통해 Taxable Income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401k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3. IRA 활용

IRA는 개인 은퇴 계좌(Individual Retirement Account)입니다. 은퇴 계좌이기 때문에 다양한 세금 혜택이 주어지는데요. IRA에는 Traditional IRARoth IRA 그리고 자영업자가 이용할 수 있는 SEP IRA 등이 있습니다.

Traditional IRA은 401k와 마찬가지로 불입한 금액을 소득에서 공제해줍니다. Roth 401k는 당장 소득 공제는 안되지만, 불어난 돈(Earnings)에 대해서 면세(tax-free)가 적용되며, 원금을 찾을 때도 따로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4. HSA 활용

HSA는 Health Savings Account의 약자로 HDHP(High Deductible Health Plan)에 가입한 경우 개설할 수 있습니다. HSA 역시 불입 금액에 대해서 세금 보고 시 소득에서 공제를 해주는데요. 더불어 401k 또는 IRA와 같은 각종 세금 혜택이 붙습니다. (아래 글 참고)

5. Municipal Bond 투자

Municipal Bond는 주(state) 또는 지방(local)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줄여서 Muni라고도 부르는데요. 이 채권에서 나오는 수익(양도차익 and 배당)은 Taxable Income에서 면제(exempt)됩니다.

다만, Municipal Bond가 안전한 투자 상품이긴 하지만 부실화 될 가능성도 있는데요. 따라서 전문 투자자가 아니라면 Municipal Bond Fund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시중에 다양한 Muni Fund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뱅가드나 피델리티의 Fund들을 추천합니다. (VMSXX, VWITX, FTABX 등)

6. Conclusion

제프 베조스, 워렌 버핏, 일론 머스크 같은 억만장자들은 세금을 일반인보다 적게 내고 있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하면 세금을 덜 낼 수 있는지 알기 때문이죠. 우리도 앞서 말한 다양한 미국 세금 줄이는 방법들을 활용하여, Taxable Income을 최소화하고 많은 세금을 절약하시길 바랍니다.

참고할 만한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