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오피스 공제 (Home office deduction) 총정리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재택 근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스몰 비즈니스나 프리랜서, 부업 등을 집에서 하는 분들도 많죠. 이렇게 집의 일부를 오피스로 사용하는 경우 절세 방법홈 오피스 공제(Home office deduction)에 대해서 총정리하였습니다.

1. 홈 오피스 공제란?

(1) 홈 오피스 공제 뜻

홈 오피스 공제(Home office deduction)란 집의 일부를 비즈니스 공간으로 사용하는 경우 받을 수 있는 공제를 뜻합니다. 프리랜서, 세무사, 리얼터, 블로거, 유튜버, 웹 개발자, 번역가, 기타 스몰 비즈니스 오너 등 집에서 일을 할 수 있는 직업들은 대부분 홈 오피스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홈 오피스 공제 세금 보고

미국 세금보고를 할 때 비즈니스 소득과 비용을 Schedule C에 기재하게 됩니다. Schedule C 중에 홈 오피스 비용을 넣는 곳이 있으며, 홈 오피스 공제에 대한 자세한 내역을 Form 8829에 기재하여 첨부합니다.

홈 오피스 공제 양식 (Form 8829)

2. 홈 오피스 공제 자격

일반적으로 홈 오피스 공제를 받으려면 아래 2가지 항목을 만족해야 합니다.

(1) Exclusive and regular use

집의 일부를 비즈니스를 위해 전적으로(exclusive), 정기적으로(regular) 사용해야 합니다. 전적으로라는 말은 100% 비즈니스로 이용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정기적으로라는 말은 어쩌다 한번씩 비즈니스를 위해 이용되는 공간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이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많은 납세자들이 스스로 홈 오피스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스스로 포기하게 하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이른 바 자기검열 효과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정 공간을 개인적인 용도로 0% 쓴다는 것은 일반 회사 사무실에서도 힘든 일입니다. 따라서 사업 및 업무용으로 상당 부분 사용하고 있다면 홈 오피스 자격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세무 감사가 불안하다면 사무용 가구를 배치하여 홈 오피스를 일반 사무실처럼 꾸미거나, 방문 앞에 회사 이름이 적힌 작은 간판을 붙이거나, 룸 디바이더 등을 이용하여 공간을 명확히 분리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실제로 세무 감사가 온다면 개인용 물건(ex. 아이들 장난감, 침대, 운동기구 등)들은 미리 치워두고, 세무 감사자가 홈 오피스를 사업용으로 90% 정도 사용하냐고 유도 질문을 하면 무조건 100% 사용한다고 답하면 됩니다.

(2) Principal place of business

비즈니스를 위한 주된 장소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정기적으로 고객 미팅(온라인 미팅 포함)을 해야 하거나, 수익 창출을 위한 주요 활동(ex. 컴퓨터 작업, 촬영 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회사 근로자여도 자신의 사업(또는 부업)을 위해 홈 오피스를 사용한 것이라면 공제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 근로자로서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비즈니스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3) 판단 시 주의사항

홈 오피스 공제 자격에 대한 아주 세세한 규정은 없습니다. 하지만 공제 금액이 크기 때문에 세법상 쟁점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따라서 만약 홈 오피스 공제 대상이 되는지 애매하다면 세무사, 회계사 등 전문가 상담을 받아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4. 홈 오피스 공제 계산 방법

(1) 간편 공제 방식 (Simplified method)

홈 오피스 공제 금액을 계산할 때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간편 공제 방식으로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인데요. 이 방식을 선택하면 홈 오피스 1 sqft 당 $5 공제를 해줍니다. (최대 300 sqft, $1,500까지 가능)

(2) 퍼센트 공제 방식 (Percentage method)

두 번째 방식은 홈 오피스가 전체 주택에서 차지하는 비율(percentage)을 측정하여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regular method라고도 하는데요. 집 전체 크기와 홈 오피스 크기를 측정한 후 집 전체에 들어간 각종 비용에 대해 퍼센트를 적용하여 공제해줍니다.

터보택스 홈 오피스 공제 계산
터보택스 홈 오피스 비용 계산 화면

예를 들어, 집 전체 크기가 2,000 sqft이고 홈 오피스 크기가 200 sqft라면 홈 오피스 공제 비율을 10%가 됩니다. 만약 1년 동안 집 렌트비가 $30,000이고 유틸리티 비용이 $2,000이었다면, 10%인 $3,200가 공제 금액으로 계산되게 됩니다.

3. 홈 오피스 공제 대상

(1) 공제 항목

홈 오피스 공제 대상에는 아래와 같은 항목들이 있습니다. 주택 전체에 들어간 비용에 대해서는 퍼센트 방식을 적용하며, 오피스 공간 자체에 들어간 비용(ex. 오피스 개조 등)은 100% 공제 금액으로 계산됩니다.

  • 모기지 이자 및 보험료
  • 렌트비
  • 유틸리티 비용 (전기, 가스)
  • 증축 및 수리 비용
  • 주 로컬 정부 세금 (재산세 등)
  • 보안 및 조경 비용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조경 비용(ex. 잔디 관리비 등) 입니다. 비즈니스 비용은 직간접적으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원칙이 있는데요. 정기적으로 고객이 방문하는 경우에는 조경 비용이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컴퓨터 앞에서만 일하는 프리랜서의 경우 조경 비용을 공제하는 것이 적합한지에 대한 논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링크 참고)  따라서 이런 비용들은 AYOR에 입각해서 판단하시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 영수증 보관 및 주의사항

퍼센트 공제 방법을 사용한다면 관련 영수증 및 증빙 서류를 보관해두어야 합니다. 영수증은 최소 3년에서 5년 동안 보관해야 하며, 엑셀 등을 이용해서 상세 내역을 정리해두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비즈니스 소득 수준에 비해 과도한 홈 오피스 공제를 받으면 세무 감사(Audit)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5. Conclusion

이상 홈 오피스 공제에 대한 내용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홈 오피스 공제는 공제 금액이 크기 때문에 자영업자, 프리랜서, 스몰 비즈니스 오너라면 반드시 챙겨봐야 하는 항목입니다. 공제 대상이 되는지 애매하거나 영수증이나 증빙 기록 보관 방법이 궁금하다면 세무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참고할 만한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