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 (자영업자, 프리랜서, Gig Worker 등)

미국에서 프리랜서로 일하거나 자영업을 하고 있다면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 자영업자 세금에 대해서는 미국 자영업자 세금 총정리라는 글에 정리하였는데요. 꼭 읽어보시길 바라며, 이번 글에서는 자영업자, 프리랜서, Gig worker(긱워커) 교육비 공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란?

(1) 교육비 공제 및 크레딧 종류

먼저 미국의 교육비 세금 혜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죠. 미국에서 대학이나 대학원을 다니면 학비와 교재비에 대해 크레딧을 받거나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크레딧이 소득 공제보다 혜택이 큰데요. 학비 크레딧 종류로는 ATOC(American Opportunity Tax Credit)와 LLC(Lifetime Learning Credit)가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2)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

만약 교육비 크레딧 자격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으로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Work-related deduction)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근로자(employee) 자영업자(self-employed)는 1) 고용인이나 법에 의해 강제된 교육에 대해 비용이 발생한 경우 일정 조건하에 교육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인이나 법에 의해 강제된 교육이 아니고 2) 자발적인 교육을 받아더라도 현재 업무와 관련된 기술유지하거나 향상(maintain or improve skills)하기 위한 교육이라면 공제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개발 및 디자인 프리랜서 또는 블로거, 유튜버, 틱톡커Gig worker(긱 워커)의 경우 현재 업무와 연관된 학위 과정 뿐만 아니라 유데미, 코세라 같은 온라인 교육 비용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

2.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 자격

(1) 기본 자격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를 받으려면 기본적으로 현재 일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be working) 지출된 교육비는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관련해서 아래 단락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중복 공제 불가

교육비 공제는 중복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앞서 소개한 교육비 크레딧(ATOC, LLC)을 받았다면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반대로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를 받았다면 교육비 크레딧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3.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 대상

(1) 최초 자격 요건이 아닐 것

근로 관련 교육비는 현재의 직업을 유지 향상 시키기 위한 교육에 대해서만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현재 직업 또는 비즈니스를 갖기 이전에 받은 교육은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이를 the minimum educational requirements for your present job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CPA로 일하고 있다면 초기에 CPA 자격증을 따기 위해 지출된 학원비 등은 공제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다만, CPA 일을 시작한 후 부터는 자격 유지 향상을 위한 CPA 관련 교육비가 공제 대상이 됩니다.

(2) 학위 여부

근로 관련 교육비는 학위(degree) 수여 여부와 상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교육과정이 학위를 주어도 근로 관련 교육비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반대로 학위를 주지 않더라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

(3) 공제 대상 비용

다음과 같은 항목에 대해서 교육비를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비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증빙 서류(ex. 영수증 등)를 보관해야 하며, 추후에 환급을 받지 않는 비환급 비용(Unreimbursed Expenses)이어야 합니다.

  • Tuition, books, supplies, lab fees, and similar items
  • Certain transportation and travel costs
  • Other education expenses, such as the cost of research and typing when writing a paper

4.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 방법

(1) 근로자 (employee)

일정 자격을 만족하는 근로자는 세금보고 시 Itemize deductions(항목 공제)로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비용과 합산하여 AGI 2% 이상 부분에 대해서만 공제 대상이 됩니다.

(2) 자영업자 (self-employed)

프리랜서와 Gig worker도 자영업자에 해당됩니다. 자영업자는 근로 관련 교육비를 Schedule C를 통해 소득에서 직접 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득세(income tax)와 자영업자 세금(self-employment tax)를 모두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영업자 세금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5. Conclusion

이상 근로 관련 교육비 공제에 대해서 알아보고, 공제 자격 및 대상 그리고 공제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직업 관련 기술을 유지 향상 시키기 위해 교육비를 지출하였다면 반드시 체크해보야 하는데요. 특히 프리랜서나 긱워커 분들 중에서 교육비 공제를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참고할 만한 자료